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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_자동차 있는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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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 _ 가족/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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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 _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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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 _ 물고기 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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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_ 나무 아래 아이 /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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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 _ 무제-연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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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익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백남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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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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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2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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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5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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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7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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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8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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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0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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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1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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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2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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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5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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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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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6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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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3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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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9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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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6_백남준18
백남준 효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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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1김환기 KIM Whanki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변관식 BYEON Gwansik (1899-1976)
◆하강하는 폭포와 이를 마주한 채 서 있는 남성의 뒷모습은 화면에 대담한 수직적 구도를 만들어 내고, 좌우의 각진 바위들의 표면에 가한 적묵법과 파선법은 응축된 대자연의 기운을 사실적으로 전달 해준다.전반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절제하여 현장 사생의 창작 태 도가 그대로 화면에 드러나며, '소정 양식'의 또 다른 변주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래현 PARK Rehyun (1920-1976)
여인 A Woman, 1942
종이에 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여인>은 작품은 박래현의 초기 여성 인물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미술학교 재학 중에 그린 작품이지만
안정된 데생력과 섬세한 감정표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1940년부터 60년대까지 '연인'은 박래현의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소재였다. <여인>에서 등을 비스듬히 보이며 수심에 쌓인
듯 앉아 있는 여인의 자태는 맑고 담백한 채색으로 인해 더욱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른손에 든 종이학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그림을 그린 동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김은호 KIM Eunho (1892-1979)
간성(看星)
A Woman Reading
Fortune 0f the Day
1927
비단에 채색
Color on silk
그림 속 한가로이 마작을 하며 그날의 운수를 점치고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있는 여인은 기녀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여인이 주인공인
미인화는 근대에 와서 크게 유행했는데, 때로는 '손끝'의
기교에 치우친 작품이라 평가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미술감상
층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여 큰 인기를 누렸다. <간성> 김은호의
현존하는 1920년대 작품으로 희소성이 있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장욱진 CHANG Uc-chin(1918-1990)
공기놀이 Jacks,
1938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장욱진이 양정고보 재학 중에 조선일보 주최로 하는 제2회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학생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사장장(최고상)'을 받은
작품이다. 이를 계기로 집안에서 화가의 꿈을 인정받게 된다.
이 작품은 장욱진의 서울 내수동 집을 배경으로 가족의 시중을
들던 여인들이 노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장욱진의 대표적인
초기작으로 비록 얼굴 등 세밀한 묘사는 생략하고 있지만
아이를 업은 소녀를 포함하여 인물의 자세와 동세가 매우 정확히
표현되었고, 구도 또한 잘 짜여진 구도로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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